• No. 1468
  • 모두가 즐거운 혈맹레이드 가이드라인(+분배계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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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드값줘체리

2017-08-11 06:14

글을 쓰는 이 시각은 8월 10일이니 혈맹 레이드가 불과 이틀 남았습니다.
 
레이드 진행 방식이나 열쇠 구매 비용, 드랍 아이템이나 보스 몬스터 종류와 관련된
정보는 이미 많은 곳에 나와있으니 이야기 하지 않고, 아이템 분배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모든 혈원이 만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혈맹 레이드가 혈맹원들의 친목 도모와 경험치 획득, 그리고 대박 아이템 획득의 기회인 만큼
훌륭한 콘텐츠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마냥 이득인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오히려 혈맹 레이드에서 비싸고 좋은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단순히 복불복으로 하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서로 화력이 센 파티에 속하려고 하는 문제가 있고,
잘 나오지도 않는 템 누군가 한명이 연속으로 두개라도 먹기라도 하면,
한 번 먹으면 다음부터는 다른 사람 한 번씩 다 먹을 때까지 먹으면 안된다
포인트제를 도입해서 레이드에 많이 참여하는 사람이 많이 먹게 해야한다 등등
 
귀속 아이템으로 레이드를 진행하는 WOW를 오랫동안 즐겨보신 분들은
아이템 분배 문제로 길드가 파탄나고 공격대가 해체되는 현상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혈맹 레이드를 참가한 전원이 즐겁게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가장 민주적이고 평화적으로 평가 받는 올분(전원 분배) 시스템에 대한
가이드를 드리고자 합니다.
 
핵심은 간단합니다. 레이드에서 5천 다이아의 수입이 생겼다면 참가한 10명에게
500다이아씩 돌아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복불복은 전혀 추천 드리지 않는게.. 우리나라가 그런지 인간이 그런지..모르겠지만
1명은 5000다이아를 획득해서 정말 기쁘지만 나머지 9명은 진심으로 축하 해주기보다
"나는 운이 더럽게 없어"라는 유쾌하지 않은 생각을 먼저 하는 것을
경험으로 보아왔기 때문에 그렇게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추천하는 레이드 진행 절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파티를 구성하고 레이드에 참가합니다.
전 파티는 분배 방식을 '일반'으로 설정합니다.
 
 
2. 군주는 전원에게 보스 몬스터가 죽은 후에 아이템은 획득하지 말 것과,
자동 획득을 막기 위해 AUTO 기능을 비활성화 시킬 것을 지시합니다.
 
3. 보스가 죽고 잡템만 나오면 레이드는 종료가 되겠고, 
일정 가치 이상의 아이템이 나오면 아래 절차를 진행합니다.
 
4. 데몬의 지팡이, 반역자의 방패, 마력의 장갑 등 비 각인템이 나오면 일단
군주가 획득을 하고 혈맹원 중에 적당한 가격에 필요로 하는지, 없다면
거래소에 판매하고 혈맹원들에게 N빵 분배하면 됩니다.
(정확히 N빵 분배하는 계산기는 아랫 부분에 다시 작성하겠습니다.)
 
※ 각인템
위에서 말씀드린 비각인 템이 아닌 희귀제작서(각인), 영웅제작서(각인) 등의 경우에는
획득하면 거래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획득 할 사람과 금액을 정합니다.
이건 미리 정할 수도 있고 현장에서 경매로 할 수도 있고 군주가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할 사람과 금액이 정해지면 아이템을 루팅하고 구매 금액에 대해서
레이드 참가자 전원에게 분배합니다.
(이 분배 방법 또한 아래 계산기에서 설명)
 
※ 여기서 주의점은 미리 희귀제작서가 나오면 A라는 사람이 5,000다이아에 구매한다 라고 정해놓고
레이드를 진행 했을 때, B라는 사람이 먹은 후에 "헉 실수로 먹었네요, 제가 5,000에 살게요"
이렇게 실수인 척 의도적인 경우가 분명히 나올겁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5,000다이아가 아닌 10,000다이아에 사야한다. 이런식의 룰을
만들어 놓는게 속편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A라는 사람 속뒤집어져서 혈맹에 못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분배 시스템을 정착 시켜 놓으면 레이드가 끝났을 때
누구는 좋아하고 누구는 아쉬워 하는 상황이 아닌 모두에게 콩고물이 떨어져서
다음에도 레이드를 참여하고 싶은 상황이 만들어 질겁니다.
 
※ 다이아 공정 분배 설명
(영양가 없는 설명이니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쪽의 계산기를 이용 해주세요.)
 
※ 정말 획득한 재화를 최대한 오차없이 공정하게 분배하기 위한 가이드입니다.
"에이 얼마나 차이난다고? 군주가 더 고생했는데 좀 더 가져갈 수 있지.."
이런 인지상정에 대한 부분은 배제하였습니다.
 
현재 개인 거래가 가능하지 않아서 어쨌든 분배라는 것도 거래소를 이용하여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5인 레이드에서 5,000다이아 짜리 아이템이 나와서 군주가 거래소에 판매하고
혈원들에게 분배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5,000다이아에 거래소에서 판매하면 5,000 * 0.98 = 4,900다이아가 됩니다.
100 다이아는 NC가 가져간 것이고 군주가 얻은 이익이 아니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습득한 다이아는 4,900다이아가 됩니다.
 
여기서 4,900다이아를 5명으로 분배한다고 하면 4,900 / 5 = 980다이아 씩이 됩니다.
 
하지만 이 또한 개인이 전달할 수 없이 거래소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나머지 4명은
거래소에서 수수료를 떼이고 980*0.98 = 960다이아를 얻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980, 960, 960, 960, 960 다이아로 공정한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인당 돌아가는 x가 5명에게 공평하게 계산되려면 x * 5 = 4900, x = 980이 아닌
 
나머지 4명의 거래소 수수료를 계산해서 x + ((x * 1.02048) * 4) = 4900의
식이 나와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x는 964가 나오게 되고,
 
나머지 4명은 거래소에 964 * 1.02048 = 984다이아를 올리게 되면
984 * 0.98 = 964.32다이아를 얻게 되고 4900다이아를 가진 사람은 4900 - (984 * 4) = 964다이아가 
남아서 최종적으로 5명 모두 동등하게 964 다이아를 공정하게 분배받게 됩니다.
 
혈맹 레이드의 경우에는 사실 이 정도까지 의미가 없을 수 있겠지만, 다이아가 만 단위가 넘어가면
수수료가 작지 않게 되고, 또한 혈맹 레이드 뿐만 아니라 친하지 않은 분들과 보스를 함께
잡았을 경우나, 여러 혈맹 연합으로 피닉스를 잡은 후에 대표자들 끼리 다이아를 분배할 때와 같은
경우에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공정하게 분배하고 싶다고 하더라도 저 계산식을 사용해서
다이아 계산하라고 하면 저라도 안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산 금액과
레이드 참가 인원만 입력하면 어떤 식으로 분배해야 모든 인원이 같은
다이아를 분배받을 수 있는지 계산해주는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 소수점 단위는 버림하였기 때문에 인당 1다이아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총 획득 금액과 분배 인원만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각 인원이 거래소에 올릴 금액과 전원에게 분배되는
다이아 양이 산출되어 노출됩니다.
 
 
 
현실에서는 얼굴 한번 본적없는 사람들 일지라도, 적어도 리니지 안에서는 피를 나눈 형제이고
보이지 않는 뒤통수에서 날아오는 공격을 막아주는 사람들입니다.
즐거운 혈맹 레이드 하시고 많은 분들이 득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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